환경기능사가 하는일, 진로, 취업

환경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이 갖게되는 직업이나 진로방향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관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태이며, 이때문에 국가적으로도 노력을 많이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덕분에 공장, 생산업체, 소각업체, 폐기물 운반 수거업등 많은 부분에 환경부서가 필수적으로 생기게 되었습니다. 물론 필요한 인원도 늘게 되었습니다.

환경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인원은 일반적으로 대기, 수질등을 관리하는 공기관 또는 공공기업에 취직하거나, 각종 공장의 환경관리 부서에 취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장에서는 폐기물이 나오기때문에 환경관리 부서 또는 인원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때문에 수요가 많은 직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계약직보다는 정규직으로 취업이 가능하기때문에 안정적으로 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고, 지역에 크게 상관없이 취업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폐기물을 관리한다는 것때문에 공장에서 근무하는 것을 안좋게 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해당 환경부서에서 담당으로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고, 실질적인 폐기물처리는 전문 용역업체에서 하기때문에, 업체와의 조율과 폐기물관리 등이 주요 업무입니다.

자격증을 소지한 인원들은 공기관, 공무원 채용시험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때문에 많이 취득하기도 합니다.